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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연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연구논총 여성연구논총 제11집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63 - 8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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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학습 시대는 연령, 계층, 성별을 불문하고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고 있다. 더욱이 여성 인구가 절반을 구성하고 있는 현재, 여성은 더 이상 학습에 있어서 소외 되는 Minor가 아닌,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서 끊임없는 교육적 요구를 해소하는 위치가 되었음에 틀림없다. 더욱이 평생교육은 성 불균형 해소에 있어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여성학습자의 학습요구를 지속적으로 받아들이고 연구하여 여성 학습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의 필요성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2009 서울시 우수 여성인력개발기관으로 선정된 기관 중 3개의 기관,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 관악여성인력개발센터, 영등포여성인력개발센터의 취지 및 이념과 프로그램에 운영 내용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보다 나은 여성 학습자를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여성 학습자 개개인을 돕고 해방시키며, 여성의 힘을 학습을 통해 세력화 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보다 나은 여성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의 지속적 연구와 개발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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