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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서울대학교)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김반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6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46 - 87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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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성은 미디어 이용 행위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능동성은 주어진 미디어 환경 안에서 발현되는 만큼 이용자와 미디어 환경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능동성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능동성의 이론적 의미를 논의하고, 이를 배경으로 오늘날 미디어 이용 능동성 개념의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과연 디지털 미디어가 확산된 현재의 미디어 이용자는 모두 능동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다중매체 환경에서 가장 앞선 초기 채택자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능동성 구성 개념을 점검했다. 텔레비전, 인터넷, 스마트 미디어 이용을 포함한 다중매체 이용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 능동성은 미디어 최적화, 중이용, 콘텐츠 활용, 몰입적 이용의 네 가지 차원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에서는 선택, 관여, 활용의 세 요소가 능동성을 구성하는 중심개념이었고, 그 중에서도 행동적 차원의 선택과 인지적 차원의 관여가 많은 주목을 받았으나, 이제 그 틀을 벗어난 변형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미디어 속성을 반영한 미디어 최적화 개념의 발견을 포함, 미디어 이용 능동성 개념 변화에 관해 논의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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