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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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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김은미 (서울대학교) 오하영 (숙명여자대학교) 김반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3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55 - 29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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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가 제공하는 ‘스마트하다’라는 미디어적 속성에 대해 수용자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매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속성 중 사람들이 스마트하다고 생각하는 미디어적 속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스마트미디어 이용자가 생각하는 스마트한 미디어적 속성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초점집단인터뷰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 즉 스마트폰 이용자와 태블릿PC 이용자를 기준으로 네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스마트함은 ‘즉시성’, ‘시간적 효율성’, ‘휴대성’, ‘다기능미디어’, ‘타 미디어와의 연결성’, ‘관계형성 및 유지’, ‘개인중심성’의 총 일곱 가지로 유목화 되었다. 또 이용자가 인식하는 스마트하다는 것은 기기적 속성뿐 아니라, 이용자의 활용정도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스마트미디어의 미디어적 속성에 대한 인식은 이용경험, 구체적으로는 미디어 이용여부, 이용기기의 범위, 이용에서 얻어지는 효용성을 기저로 정립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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