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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범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2009년 제3호 / 통권5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89 - 10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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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관련 시장은 크게 실린더형 시장과 디스크형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실린더형 시장의 경우 특정품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시장의 진입 및 시장점유가 가능한 형태의 시장을 가리킨다. 대표적인 예가 자동차산업이나 전자산업과 같은 유사동종 제품으로 이루어진 시장이며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이루어지며 수직계열화를 통해 시장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반면 디스크형시장은 와해성기술혁신(disruptive technology innovation)에 의해 새로운 제품과 시장이 형성되나 그 시장은 매우 세분화되어 있어 시장의 깊이가 얕고 경쟁이 치열하며, 대표적인 산업이 바이오, 소프트웨어, 제약 등 과학기반산업이다. 와해성기술혁신이란 기존의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을 충족시키지는 못하지만 전혀 다른 성능을 요구하는 새로운 고객이 요구하는 혁신을 가리킨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종전의 항공기 산업이 실린더형 산업에 속했다면, 무인기산업은 와해성 기술혁신에 의한 디스크형시장이라 할 수 있다.
무인기기술은 1990년대 이후 그 중요성이 부각된 만큼 타 기술 분야와 달리 기술선진국 과의 기술차이가 크지 않다. 미국을 제외한 대다수 국가가 기술적 우위를 가리기 힘든 초보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지난 20세기에 가공, 조립이 부가가치 창출의 우위를 점유해 온 우리나라의 산업구조도 이제는 21세기 디스크형 시장에서 지식기반산업과 부품을 생산하는 자본재 산업에서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인기산업은 우리로서는 21세기 신성장동력원으로서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항공산업
Ⅲ. 무인항공기 산업 패턴의 변화
Ⅳ. 무인항공기 산업 발전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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