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건 (강원대학교) 김태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45 - 2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특성, 전자무역 이용동기, 외부환경이 전자무역의 활용수준과 활용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중국 남부와 동부 연해(沿海)지역에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수집된 유효자료 312개 설문지를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특성요인 중에서 기업규모를 제외한 CEO의 혁신성과 조직 적합성은 전자무역 활용수준과 활용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자무역 이용 동기요인(마케팅 확대, 수익성 개선)은 전자무역 활용수준과 활용성과에 모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부환경요인 중에서 정부지원제도는 전자무역 활용수준과 활용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며, 경쟁강도는 활용수준에만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자무역 활용 수준은 활용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중국 전자무역 현황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가설검증 및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711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