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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하은 (국민대학교) 이상춘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6卷 第2號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47 - 2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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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무역을 사용하는 중국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전자무역 도입요인이 활용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수준이 기업의 생산성 활용성과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중국 전자무역 시장은 특수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전자무역 시장은 중국 정부의 엄격한 제재와 지원을 통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고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규모, 산업특성, 내부 환경요인, 외부환경요인, 관계특성, 활용수준, 활용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데이터는 중국 현지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210개의 기업표본을 구성하였고, 이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자무역의 활용 범위는 직접적 성과와 전자무역의 활용정도는 간접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산업내 경쟁강도는 활용정도에 부(-)의 관계를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자무역 관련 시스템의 활용성이 높을수록 활용성과가 높다는 것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전자무역의 사용이 경쟁우위를 실현하여 기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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