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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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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현 (디비비전) 박도준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03 - 2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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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갈수록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단일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즈니스화 하는데 필요한 여섯 가지의 핵심 요소를 도출하고 각 요소들과의 관계를 구조화 한 것으로 민간뿐만 아니라 특히 공공서비스에서 활용하기에 매우 유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여섯 가지의 요소는 언론사에서 정확하고 빠짐없는 상황 설명을 위해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6하 원칙’의 요소들을 비즈니스 모델에 맞도록 구성하고 각 요소들간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제시하였다. 여섯 가지 요소로는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얻는가’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단위 사업을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를 적용하기 위해 최근 IT제품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근무환경의 대안으로 예상되고 있는 스마트워크를 선정하였다. 스마트워크는 아직 시범사업 단계이며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으로, 본 연구에서는 시장에 참여하는 시장참여자의 유형을 분류하고, 스마트워크에 참여하는 시장참여자들 중에서 기간통신사업자의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개발
Ⅳ.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적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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