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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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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일권 (대림대학교)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국창호 (대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8 - 3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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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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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LPG 자동차의 전자제어에 대한 요소의 하나인 컴퓨터에 대한 고장사례를 찾아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첫 번째 사례는, 엔진의 ECU가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 밸브에 작동 신호를 미입력하여 공회전 조절 액추에이터로 연료보정을 제대로 할 수 없어 엔진의 시동이 꺼지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사례는 점화코일의 배선 녹음현상 및 ECU 내부의 트랜지스터(Transistor)가 열에 의한 소손으로 인해 운행중 엔진 부조화 현상 및 역화 현상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세 번째 사례는 엔진의 ECU 회로판 내부의 수분유입으로 인해 전기가 누전되거나 과전류가 흘러 엔진의 어떤 시스템을 오작동 시키거나 엔진의 작동을 멈추게 하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엔진 컴퓨터의 오작동 신호나 내부의 손상과 수분에 의한 부식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품질확보를 통해 컴퓨터의 내구성과 신뢰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엔진 ECU(engine electronic control unit)의 고장 해석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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