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설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8권 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8 - 145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소비사회에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콘텐츠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 연구는 취향과 취미를 보여주는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이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재현하고, 재현된 프로그램의 전달과정에 ‘계층성’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특히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의 출연자의 역할과 관계성을 중심으로 누구의 취향이 어떠한 방식으로 전달되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은 ‘특정’ 계층의 취향을 ‘특별한’ 라이프스타일로 그룹핑하여 보여주고 있었다. 특히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에서는 전문가가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그들은 ‘공인된’ 라이프스타일을 교육/상담/보여주며 취향을 매개한다. 다른 한편, 참여 시청자들은 대리해서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수용한다. 라이프스타일의 전달과정에서 전문가와 참여 시청자의 관계는 다층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소비적 라이프스타일이 내재한 계층성을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라이프스타일의 이동과 텔레비전
3. 연구 대상과 방법
4.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의 전달과 수용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1-000678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