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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현 (펜실베니아) 김은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96 - 22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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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화 계발 효과 이론을 바탕으로 텔레비전 시청이 사람들의 연애에서의 소비 및 소비 수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할수록 연애에서 소비를 중시하는 태도, 주변 연인들의 소비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인식과 연애할 때의 소비 수준이 높을수록 좋다는 태도가 계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 연구는 이론적인 차원에서 시청 단위 및 경험이 텔레비전의 계발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텔레비전 시청은 연애에서 소비를 중시하는 정도, 연인들의 소비 수준에 대한 현실 인식 및 적당한 연애 소비 수준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 텔레비전 시청 시간 및 연애장르 시청시간의 영향력이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종속변인의 수준에 따라 상응하는 시청 단위가 달라지기 때문인 것으로 유추된다. 그리고 작은 차이로 통계적 유의미도를 획득하지는 못했으나, 연애 경험의 양을 통제한 상태에서 경험한 연애 소비 수준은 텔레비전 시청이 연인들의 소비 수준에 대한 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증가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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