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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 - 4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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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인터넷이용 패턴과 과시소비성향과의 관계를 규명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특성변수들과 대중매체, 친구의 영향 등과 소비자교육 관련 변수 등을 포함한 사회화요인관련 변수를 함께 고려하였다. 연구에 이용된 자료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남녀 중고등학생 524명으로부터 구조화된 설문조사 방식에 의하여 2003년 7월 12일~7월 16일까지 수집되었다. 분석 결과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의 일반적 수준은 중간정도인데 하위영역별로 볼 때 유명상표지향이 유행 및 타인지향, 수입품 지향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의 인터넷이용 행동은 과시소비성향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인 인터넷 접속빈도, 인터넷 정보이용, 인터넷 관계형성, 인터넷 쇼핑경험 등도 유의하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제 변인을 고려한 중회귀분석 결과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을 설명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요인은 대중매체의 영향, 친구의 영향, 인터넷 쇼핑 경험, 아버지의 직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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