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선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10 - 33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전달양상과 관련된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방송언어정보의 시각적 전달양상이 수용자의 학습적 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지식채널e〉의 사례를 선택하여 시각그림정보가 동일하게 제시되는 가운데 세 가지 유형의 전달양상 집단 간 학습적 인지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다. 피험자들은 각각 시각언어정보(영상+자막), 청각언어정보(영상+음성), 그리고 시각언어정보+청각언어정보(영상+자막+음성) 집단으로 나누어 노출된 후 각 집단별 내용회상, 장면회상, 재인의 차이를 측정했다. 실험결과, 내용회상은 영상+자막 집단과 영상+자막+음성 집단이 영상+음성 집단에 비해 더 높았고 장면회상은 영상+음성 집단이 영상+자막집단과 영상+자막+음성 집단에 비해 더 높았다. 재인은 영상+자막 집단이 영상+음성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문자는 화면과 더불어 제공될 때 같은 시각정보라는 이유로 커뮤니케이션 양상관련 기존의 논의에서는 비효과적으로 취급되었으나 본 연구의 결과는 방송자막인 언어적 시각정보는 오히려 학습적 인지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및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3. 방법론
4. 결과
5. 논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1-000640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