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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순이 (조선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21 - 1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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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관련하여 과거 연구들은 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노력이 제품 및 기업평가, 나아가 기업 이미지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제시해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은 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동기를 추론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대하여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 모두를 유발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설득지식 모델(PKM)을 바탕으로 기존의 동기차원을 네 가지 형태(가치추구 동기, 이해관계자 동기, 이기적 동기, 전략적 동기)로 세분화하였고, 나아가 이들 동기유형이 기업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가치추구 동기는 기업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략적 동기는 기업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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