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경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1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61 - 71 (11page)
DOI
10.17548/ksaf.2012.12.1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사회로 일컬어지는 현대사회가 과학관에 요구하는 것은 보다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이다. 그것은 곧 대중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확보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현재 국내 과학관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그에 따른 역할과 활용방안, 구체적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를 비롯한 과학관의 교육프로그램과 운영을 비롯한 문화공간 활용방안에 대한 다각적 검토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과학관의 역할과 방향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상의 논의들을 바탕으로 국내 과학관 및 해외 과학관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과학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순서는 시대의 변화와 관련된 과학관의 이론 및 국내?외의 프로그램 사례를 알아보고 과학관의 육성과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이러한 논의는 과학관의 새로운 지향점으로 다음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과학관은 수용자의 개별화된 요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둘째, 선진 해외과학관은 정규교육기관과 차별화된 공공성을 강조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한다. 셋째, 과학관은 자연 친화적 삶의 태도와 합리적인 ‘과학정신’을 강조한다. 넷째, 과학관은 지역의 다양한 행사를 주관하는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한다. 다섯째, 과학관은 다양한 과학기술과 사회가 직면한 문제의 담론을 추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시대의 변화와 과학관
Ⅲ. 과학관의 프로그램 운영사례
Ⅳ. 과학관 육성의 현황과 문제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