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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혜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형욱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3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429 - 439 (11page)
DOI
10.17548/ksaf.2013.08.13.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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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과학관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일반인들에게 과학에 대한 교육과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해외과학관에 비해 국내 과학관은 다양한 프로그램 및 전시콘텐츠 개발 부족, 과학관의 홍보 및 마케팅 빈약 등의 이유로 과학관이 과학문화의 중심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의 경우는 체험, 교육, 문화 등 다양한 형태로써 시도되고 있으나, 그에 비해 일반 성인 프로그램은 일회성 행사로 끝나거나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비해 양적으로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 외 과학관에서 운영되는 성인대상 프로그램 사례와 전시연계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관, 박물관 프로그램 사례에 대해서 조사하여 과학관에서 응용 적용 가능한 성인프로그램의 방향을 정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성인들이 과학관에서 과학을 즐기고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성인들의 성향과 특성, 그리고 변화되어 가는 과학관의 문화와 역할에 부응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프로그램의 방향은 첫째, 전시연계 융합형 콘텐츠프로그램의 운영, 둘째, 참여형 양방향 프로그램 구성, 셋째, 커뮤니티의 구성, 크게 세 가지로써 구분하여 연구해 보았다. 과학관은 더 이상 자녀들의 교육만을 위한 장소가 아니라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미술관 박물관과 같이 자유롭게 성인이 방문하는 친밀한 장소로 형성될 수 있도록 양적 질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갖춰져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병행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성인대상 과학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사례분석
Ⅳ. 성인대상 과학관 전시연계 융합프로그램 방향제안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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