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37輯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39 - 1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도가의 미학 사상의 본체를 여기에 상응하는 서양 미학의 개념과 사상 구조와 내재적인 유사성, 즉, 친화성이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현대 미학의 본체론 이론을 중심으로 검증하려고 시도했다.
이론적인 검토를 위해 현대 미학의 본체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었는데 미학 발생 인식의 전통이 현대에 들어와서 비판의 대상이 된다. 미 존재의 생성과 특징, 그리고 목적에 대한 숙고(熟考)를 통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등은 해석학과 현상학적 미 근원의 설명을 시도한다. 역사와 문화적 맥락과의 연계 하에서의 예술의 존재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 미학 이론의 배경 하에 노자와 장자의 심미의 본체와 그 근거, 그리고 심미 주체와 객체, 과정 등에 대한 초보적인 이론화의 작업을 시도했다. 노자에 있어서 미의 본체는 예술과 심미의 차원과 다른 진실(진, 眞)과 선(善) 등과 유사한 개념을 가진 인간과 사물의 속성과 성격을 표상하는 상징 부호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그의 충실한 사도(師徒)인 장자에게 전승되어 미학의 본체는 ‘도’의 원리를 체현하는 인간의 존재나 행위이다.
미 존재의 생성, 특징과 목적에 대한 노자의 이론은 주로 ‘허(虛)’와 ‘무(無)’에 근거하고 있고 이는 ‘실(實)’과 ‘유(有)’와 대립이 아니라 상생(相生)의 관계이며 나아가서는 양자의 통일을 이루는 경지로 나아간다는 개념을 전개한다. 이것이 장자에게는 심미 주체나 객체, 예술의 창조자 모두 이러한 정신 자유의 경계를 획득하는 것이 미의 목적이다. 그러므로 ‘도(道)’ 획득의 주요한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미 주체와 객체 그리고 심미 인식의 과정 이론에서는 노자와 장자 모두에게 관조(觀照)의 태도가 심미 주체에 요구되는 기본 조건이다. 노자에게는 만물 창조의 원리로서의 ‘도’와 구체적인 심미 객체와 대상에 내재한 ‘도’는 최소한 구분되어야 한다. 장자에게 관조의 심태(心態)는 심미 주체와 객체를 연계해주는 중요한 방법이다.
결론으로 다음 세 가지를 제시하려 한다. 첫째, 노자와 장자의 심미 이론의 미(美)의 본체론은 심미 주체의 정신상의 절대 자유 추구를 위한 방편으로 ‘도’의 체득을 위한 수단의 의미로 개념화되었다. 둘째, 심미 주체의 인식 작용이 심미 본질보다 더 중요한 제1요소로서 관조(觀照)를 그 주요인식 방법으로 채택한다. 셋째, 심미의 과정은 실(實)이 아닌 허(虛)의 개념이다. 실체로서의 심미 객체와 대상이 심미 주체의 심미 작용을 통해 주체화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심미 과정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현대 미학의 본체론 검토
3. 미의 본체
4. 미 존재의 생성, 특징과 목적
5. 미 주체와 객체, 그리고 과정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40-000564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