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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순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2년 겨울호 (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6 - 181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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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기반 맞춤형 광고에 대한 업계의 관심과 함께 개인 정보 활용에 따른 프라이버시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소비자들이 행동 기반 맞춤형 광고에 대한 정보적 유용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개인 정보 활용에 따른 불안감과 두려움 등이 행동 기반 맞춤형 광고 수용에 부정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정책적 대안으로 개인 정보 활용에 대한 공지를 웹사이트나 기업이 자발적으로 실행하는 자율 규제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 실제 미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심벌과 구글의 관심 기반 광고 공지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았는데, 자율적 공지나 표시가 웹사이트에 미치는 영향과 광고 내용에 미치는 영향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적 공지나 표시를 하였을 때 프라이버시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온라인 이용 경험이 많은 소비자일수록 자율적 공지나 표시를 하는 사이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공지나 표시를 하였을 때 프라이버시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경우 광고에 대한 관심과 신뢰도에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율적 공지나 표시가 웹사이트나 매체에 미치는 영향과 광고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1. 서론
2. 온라인 행동 기반 맞춤형 광고
3. 행동 기반 맞춤형 광고에 대한 자율규제
4. 자율적 공지나 표시가 매체와 광고내용에 미치는 영향
5. 연구 방법과 변인 측정
6. 분석 결과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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