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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朴云锡 (영남대학교) 孟維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22輯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89 - 31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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張愛玲은 자전적 소설 삼부곡(《뇌봉탑(雷峰塔)》,《역경(易經)》,《소단원(小團圓)》)에서 자신의 삶을 통하여 자신이 이미 경험하여 체득한 인생 역정의 토대 위에 여주인공이 성장하고 성숙해 가는 여정에 대하여 예술적인 가공을 더함으로써 한 여인의 삶과 그 가족의 희로애락을 표현하였다. 따라서 그녀의 자전적 소설 삼부곡은 자서전적 성격이 아주 강하다고 볼 수 있다.
張愛玲의 작품은 반어적인 풍자로 유명하다. 자전적 소설 삼부곡도 제목뿐만 아니라 등장인물의 이름과 서사(?事)의 시점에 있어서까지 반어적인 풍자수법을 잘 이용하여 메시지 전달 이상의 예술효과를 꾀하였다.
張愛玲의 작품은 모두 여성의 시점에서 여성이 처한 상황과 생존위기를 그렸다. 그러나 張愛玲 초기 작품에서 나오는 여성들은 대부분 남자에게 종속되어 있는 상황에서 생존위기에 빠져있고 자신감과 자아의식이 부족한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張愛玲의 자전적 소설인 《소단원(小團圓)》에서는 이전 작품과 달리 작품 전체가 여성주의 사상으로 가득차 있다.
張愛玲 중후기(中後期) 소설은 그녀의 초기 소설에서처럼 의도적으로 아름다운 색채를 이용한 표현으로 지나치게 꾸미려 하지 않고, 청아하고 수수한 표현수법으로 사물을 묘사함으로서 담담하고 자연스럽게 그려내었다. 그리고 작품 속의 형상(意象) 들은 점점 추상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張愛玲의 자전적 소설 삼부곡은 표현에 있어서 담담하고 자연스러우며 그 속에 담긴 사상은 더 깊어졌다. 張愛玲 중후기 작품의 창작의도는 현실의 사소함과 평범함 뒤에 숨겨져 있는 내면적 진실의 세계로 회귀하여 생명 자체의 깊이를 성찰하는 데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목차

〈中??抄?〉
Ⅰ. 引言
Ⅱ. 自??小?三部曲的???作背景
Ⅲ. ?材的自?性特征
Ⅳ. 反?手法的?用
Ⅴ. 女性主??女性主?意?的??
Ⅵ. ?言的返朴??及意象的抽象化
Ⅶ. ??
【?考文?】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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