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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우 (중앙미디어네트워크)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1 - 93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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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뉴스에서 영화 영상을 인용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사실성·현장성을 강조하는 뉴스가 픽션인 영화 영상을 결합하여 보도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KBS, SBS, JTBC 3개 방송사 메인 뉴스의 영화 영상 인용 실태와 기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영화 영상 인용이 적절한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KBS와 SBS는 영화 관련 뉴스에서 많이 인용하는 반면, JTBC는 일반 뉴스에 주로 활용하는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다수의 기자는 영화 영상이 시청자의 주의를 이끌어내고, 내용을 쉽게 전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답했다. 영화 인용은 보도 내용보다 전달 방식을 중요시하는 뉴스패키징의 한 형태다. 특히 사건·사고 보도에서의 영화 영상은 ‘영화 같은 현실’을 강조하며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된다. 그러나 텔레비전 뉴스는 현실에 충실해야 한다. 무분별한 영화 인용은 보드리야르가 ‘시뮬라시옹’의 개념으로 설명한 현실과 허구가 전도된 관계를 만들 수 있다. 제한적으로, 뉴스의 흐름과 내용에 어긋나지 않도록 영화 영상을 인용해야 한다. 기자와 데스크는 저널리즘의 기본에 입각해 최소한으로 영화 영상을 인용하도록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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