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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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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아 (연세대학교) 홍형택 (연세대학교) 전흥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65 - 27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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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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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Tsai-Wu 파손이론을 적용하여 복합재료 자전거 프레임의 경량화를 위한 강도설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설계에 있어서 자전거 프레임의 경량화는 중요한 문제이며, 동시에 요구 강도를 만족시켜야 한다. 하중조건으로 유럽표준위원회의 EN14764 규격에 의거하여 페달, 수직, 레벨 하중조건을 적용하였다. 복합재료는 이방성을 가지므로 적절한 적층수 및 적층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0]<SUB>8n</SUB>, [90]<SUB>8n</SUB>, [0/90]<SUB>2ns</SUB>, [±45]<SUB>2ns</SUB>, [0/±45/90]<SUB>ns</SUB> 의 적층에 대하여 적층수를 변화시켜가며 (n=1,2,3,4)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로부터 하중 조건에 따른 자전거 프레임의 취약부와 취약적층을 확인하였고, [0/±45/90]<SUB>3s</SUB> 이 가장 적절한 적층각 모델임을 제안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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