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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영 (한국항공대학교) 이유미 (한국항공대학교) 허현우 (한국항공대학교) 김광원 (한국항공대학교)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57 - 1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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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는 이착륙과 순항시 각 임무를 수행할 때의 요구조건에 따라 필요한 날개의 형상이 다르다. 기존에 적용 된 고양력장치 외에도 메소 스트럭쳐(meso-structure)를 내부구조로 가지는 모핑 에어포일이 연구되고 있다. 실질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내부에 설계되는 메소 스트럭쳐의 최적의 형상을 찾기에 앞서 모핑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주된 하중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에어포일은 얇은 3D형상을 가지고 내부구조를 셀(cell)의 각도가 서로 다른 어그제틱 허니컴(auxetic honeycomb)으로 설계하였다. 전산해석을 통해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공력하중을 구하고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하중을 해석하였다. 각 에어포일의 등가전단계수는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해석결과로부터 모핑에어포일(morphing airfoil)의 변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등가전단계수이고 내부 구조의 셀의 수, 두께도 에어포일 변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핑 에어포일
3. 유동-구조 연성해석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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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558-000402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