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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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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은진 (부산발전연구원) 우석봉 (부산발전연구원) 이상국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포커스 제72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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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으로 도시 간 통행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부산에서 1시간내 통행이 가능한 도시가 늘어나고, 울산과 경주와의 접근시간도 줄어든다.
하지만 우회 새 노선으로 인해 요금과 통행시간의 추가부담이 예상되고, 도시흡인력 차이에 따른 신규 정차지역의 수도권 집중현상도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KTX 요금 인하와 구포역 정차횟수 확대, 환승체계 개선과 부전역 개발, 다른 정차지역에 비해 부산의 강점이 돋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분야에 대한 차별화된 대책 등이 필요하다.

목차

Ⅰ.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의 의의
1. 경부고속철도(Korea Train Express) 완전개통으로 속도 혁명
2. 철도 중심의 교통ㆍ물류체계 구축과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
3. KTX 기점ㆍ종점 지역의 새로운 국토개방축 형성
Ⅱ. 개통에 따른 사회경제적 변화
1. 철도이용객의 증가
2. 정차도시 간 경쟁 격화
3. 부산ㆍ울산ㆍ경주 간 교류 증가
Ⅲ. 대응방안
1. 요금인상 최소화 및 기존노선 적정 운행
2. KTX 역시설 개선 및 도시교통 연결통로 설치
3. 관광 및 의료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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