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홍배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의사결정학회 의사결정학연구 의사결정학연구 제20집 제1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9 - 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시장 변화를 민첩하게 반영하여 신제품 개발을 위한 계획 수립 및 추진은 말할 것도 없고, 신제품개발을 위한 역량 또한 시장 정보를 전제하여 획득하여야 할 것이라는 차원에서 본 연구는 품질계획 활동과 신제품개발역량 간에 시장지향성의 매개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품질계획 활동인 경영자책임과 자원관리는 시장지향성의 매개변수 역할을 통하여 신제품개발역량과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시장지향성의 매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하였던 매개효과 검증방법을 토대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장지향성은 품질계획 활동과 신제품개발 역량, 재무성과 간에 매개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신제품개발 역량 강화와 재무성과 제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증분석
4. 연구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5-000275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