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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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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성 (청주대학교) 김진웅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55 - 1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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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진출해 성공적인 활동을 한 <보아>와 <동방신기> 노래의 작사?작곡?편곡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노래는 대부분 현지 일본인에 의해 이루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일본인에 의해 현지 일본어로 된 가사는 한국적 정서를 반영한다고 보기 힘들다는 관점이 제시됐다. 또한 대부분 응답자들은 한국인이 아닌 현지 외국인에 의해 작곡과 편곡이 이루어지고 가사가 현지어로 쓰여지는 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음악은 현지인의 필요에 맞게 현지인이 작사, 작곡, 편곡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정서 반영 여부보다 세계인이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 셈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보면 해외에 진출한 한국 대중음악이 현지 외국인에 의해 작사?작곡?편곡된다고 해서 이를 부정적으로 볼 사안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해외 현지인의 정서에 맞게 세계화하는 전략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1. 문제제기
2. 한류의 시작과 한류 대중음악의 확산
3. 작사?작곡?편곡
4. 연구문제
5. 음악분석과 심층인터뷰
6. 음악구성의 분석결과
7. 심층인터뷰 분석
8.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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