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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정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1집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43 - 36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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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학상담의 교육적 기능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철학상담사는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어떤 사고능력 즉 철학적 사유방법과 탐구과정을 가르치고 내담자는 철학상담사로부터 철학적 사고방법을 간접적으로 학습한다는 관점에서 철학상담은 교육적 기능을 할 수 있다. 철학상담사는 내담자를 한 사람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내담자의 잠재능력을 인정하므로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에 맞는 문제해결 방안을 선택하여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철학상담사의 역할은 교사의 내재적 역할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철학상담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겪게 되는 많은 갈등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면, 철학상담은 가치관 혼란, 학교부적응문제, 스마트폰중독, 게임중독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철학상담의 교육적 기능을 인정하는 견해들
Ⅲ. 철학상담사의 교사로서의 역할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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