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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만 (POSCO E&C Tower) 이상덕 (Ajou University) 추석연 (DANWOO E&C) 고성일 (DANWOO E&C, Managing Director(R&D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47 - 5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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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연약지반 쉴드 TBM 축소 모형실험을 통하여 슬러리에 의해 가해지는 막장 지보압의 변화에 따른 터널 막장면 안정성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자 토피고에 따라 0.5D, 0.75D, 1.0D, 1.25D, 1.5D의 총 5개 Case에 대하여 모형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론적인 터널 막장면 지보압 및 모형실험으로 선정된 적정 지보압 값을 상호 비교하였다. 암반 쉴드 TBM과 달리 연약지반 쉴드 TBM의 경우 균질한 지반조건임에 따라 모형실험으로부터 산정된 적정 지보압이 터널 심도에 따른 막장면 토압 및 수압으로부터 이론적으로 산정된 막장압 범위(Pmin≤Pslurry pressure≤Pmax)와 잘 일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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