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남수 (세종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491 - 51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과 일반대학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창업동기,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창업동기와 기업가정신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이버대학과 일반대학 학습자간의 창업동기는 창업교육, 성취욕구, 인적 네트워크, 자존의 욕구 등이 두 집단 간 유의적 차이를 보였으며,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대학과 일반대학 학습자 간의 기업가정신에대한 차이분석 결과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위험감수성, 사전대응성, 혁신성 모두 두 집단 간에 유의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사이버대학과 일반대학 학습자 간의 창업의지는 두 집단 간 유의적 차이를 보였이고 있으며,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창업동기와 기업가정신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두 집단을 비교한 결과,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경우 창업교육, 성취욕구, 위험감수성의 순으로, 그리고 일반대학 학습자는 성취욕구, 창업교육, 위험감수성의 순으로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창업분위기 확산 및 기업가정신 고취를 위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조사 방법론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052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