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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경진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4 No.4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3 - 3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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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안의 레위인의 위치에 대해 의견이 상충되어 왔다. 한쪽은 P문서처럼 제사장에 종속된 계층이었다고 보지만, 다른 한쪽은 레위인에게도 제사장과 똑같은 권리가 주어졌다며 이를 반박한다. 본 연구는 신명기 안에 언급된 레위인 본문과 제사장 본문을 분석한다. 이 분석 및 이로부터 파생된 중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신명기는 레위인들을 경제적 돌봄이 필요한 자로 여러 차례 묘사하고 있어 제사장들로부터 차별됐었던 역사, 곧 요시야의 종교개혁 이후 중앙성소 업무에서 배제된 채 지내야 했던 레위인들의 삶을 ‘반영’한다.
(2) 일부 구절들(10:8; 18:5-7)은 레위인들에게도 제사장 직무를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레위인들 중 일부는 제단업무를 수행했었지만, 지방에서 율법을 가르치는 업무 등에 주력했던 이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었다.
(3) 레위인들 중에서 제사장 직무를 하게 된 이들을 신명기는 ???? ????? <하코하님 하르위임>이라고 부른다. 접속사 없이 사용된(asyndeton) 이 어구 중 뒷 단어 ???? <하르위임>은 ‘기원’을, 앞 단어 ?????<하코하님>은 ‘직책’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 어구는 “레위인 출신의 제사장들”로 번역할 수 있으며, 이들은 예루살렘에서 제단 업무를 줄곧 보아 왔던 제사장 가문 출신의 제사장들과 구분된다. 이 어구는 요시야의 예루살렘의 중앙성소화 정책 이후 소외됐던 레위인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예루살렘 중앙성소에서 일하게 된 과정이 있었음을 암시한다.
(4) ?? ???-?? ???? ????? <하코하님 하르위임 콜 쉐베트 레위>(18:1)에서 ???? ?????h<하코하님 하르위임>과 ?? ???-?? <콜 쉐베트 레위>의 관계도 ‘기원’과 ‘직책’의 관계로 볼 수 있다. 이 어구도 ???? ?????<하코하님 하르위임>과 마찬가지로 접속사 없이 두 어구가 나란히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어구는 “레위 온 지파”(?? ???-??
)에 속했으면 누구나 “레위인 출신 제사장들”(???? ?????)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연대적으로는 가장 후대에 이루어진 정황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5) 이와 같은 우리의 추정이 옳다면, 신명기는 모든 레위인들에게 제사장 직무를 허용했다고 볼 수 있으므로 P문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제사장으로부터의 차별이나 차이는 거의 발견할 수 없다고 보아야 한다. 또한 요시야 종교개혁과 더불어 제사장들로부터 신분과 직무에 있어 차별을 받았던 레위인들이 그 후, 레위인들 중 제사장 직무를 할 수 있도록 허용된 시기(???? ?????)를 지나, 레위지파 출신이면 누구든지 “레위인 출신 제사장들”이 될 수 있었던 시기(?? ???-?? ???? ?????)에야 신명기가 집필되었음을 암시한다. 우리가 얻은 이 결론은 차후에 신명기 집필 연대 논의에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이끄는 말
Ⅱ. 용례 본문들
Ⅲ. 세 논점
Ⅳ. 신명기에서의 레위인
참고문헌
< Abstract >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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