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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선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4 No.4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85 - 11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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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은 복음 및 칭의와 더불어 종교개혁의 핵심 신학 개념에 속하며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본 논문은 믿음에 관한 중요한 진술을 남긴 신약의 네 저자들(바울, 요한, 히브리서, 야고보서)에 국한하면서, 이들이 믿음을 어떤 의미로 이해했으며 그와 직결된 신학적 특징은 무엇인지를 밝히려 한다. 바울에게 믿음은 기본적으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구원활동을 수용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이며, 행위의 원리로 이해된 율법과 대립된 칭의신앙을 뜻하며 나아가 그리스도인의 삶 전체를 규정짓는 개념이다. 요한의 경우,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며,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뜻한다. 믿음은 신앙의 눈으로 깨닫는 인식으로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그를 바라보고, 그를 아는 것과 다르지 않다. 나아가 요한은 믿음을 영생의 삶에 참여하는 현재 종말론적 실존으로 이해한다. 이처럼 바울과 요한의 믿음 이해는 믿음의 대상으로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면서 기독론적이며 구원론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는 특징을 띠며, 믿음을 은혜의 선물로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나 히브리서와 야고보서는 오히려 믿음의 주체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히브리서는 믿음을 고난에 처한 신앙공동체를 위한 권면의 문맥에서 주로 언급한다. 이때 믿음은 오래 참음, 인내, 소망과 동일한 뜻을 지니며,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확실성/보증이요 증거로 이해된다. 야고보서 역시 믿음의 주체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강조한다. 그리하여 신앙고백의 믿음, 신뢰의 믿음, 기적의 믿음, 기도의 믿음, 행함이 없는 믿음, 실천하는 믿음에 관해 말한다. 특히 야고보서 2장 14절에서 26절에서 저자는 바울의 칭의론의 형식화를 비판하는 가운데 믿음을 구원의 조건과는 무관한 지적 확신 정도로 이해한다. 히브리서와 야고보서의 믿음 이해는 수신자 교회가 처한 특별한 상황과 직결되어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연구사 개관
Ⅲ. 신약의 주요 증인들이 증거하는 믿음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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