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광복 (이산)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87 - 19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정보산업사회의 발달로 삶의 질과 문화수준이 높아지고, 넓은 지역으로 여행하고 싶은 욕망이 커져 장거리 여행객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어, 빠르고, 안전한 교통수단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석유자원의 고갈로 유류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고속전철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와 자동차의 대체 교통수단으로 부상되고 있다. 현재 고속전철은 유럽과 아시아의 많은 국가에서 최고속도 300km/h 전후로 상업운행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베트남, 태국, 케냐 등에서도 고속철도의 건설계획 수립하여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본 고찰에서는 각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고속전철의 최고운행속도를 살펴보고, 경쟁속도, 시간단축 효과, 수송 생산성 등을 검토하여, 고속철도 건설이나,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철도 관계자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자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554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