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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중근 (서울대학교) 김태경 (서울대학교) 정성민 (서울대학교) 김규홍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378 - 38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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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은 대심도 급행철도와 관련하여 수행된 기초 연구에 대한 것이다. 대심도 급행철도는 지하정차역이 있는 도시철도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도시철도의 제원을 바탕으로 공력저항 해석을 수행하였다. 열차의 속도를 증가시킨 해석과 전두부 형상을 변화시킨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 결과들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현재 도시철도 형상으로 속도를 증가시킬 경우 압력항력이 상당히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압력항력 증가의 원인은 무딘 전두부 형상에 있고 이를 유선형으로 변경할 경우 압력항력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전두부 형상변화가 점성저항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대상 및 방법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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