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옥 (한성대)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4집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45 - 7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아동(멘티)과 대학생(멘토)을 대상으로 실시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다문화 가정아동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실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자세히 제시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은 준비 단계, 실시 단계, 마무리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준비 단계는 다문화 아동에 대한 기초 조사, 멘토링 프로그램 내용 상세화, 홍보, 학생 모집과 선발, 전문가 자문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 실시 단계에서는 결연식, 일 대 일 방문 학습 지원 활동, 공동체 야외 체험 학습 활동, 멘토 교육, 멘티 교육, 멘티 부모 교육, 멘토활동 점검 및 상담, 간담회, 해단식을 한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멘토의 평가회, 멘티와 부모의 평가회, 프로그램 운영진의 평가회, 향후 계획 수립 및 결과 보고서 작성을 한다. 각 세부 단계별 운영 방안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기관과 단체가 실질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운영안에 따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멘토와 멘티가 체계적인 관리를 받게 될 것이며, 효율적이며, 유의미한 활동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다문화 아동 멘토링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1-002545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