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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순 (인하대학교) 김금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3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53 - 4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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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멘토링 활동에 있어서 멘토 경험을 토대로 멘토의 멘토링 효과증진을 위한 수퍼비젼에 관한 연구를 질적 연구방법인 초점집단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밝혀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대학생 멘토들이 멘토링에 있어서 효과증진에 요구되는 수퍼비젼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차원의 수퍼비젼에서 멘토링 활동시에 ‘운영자의 정보제공’이 가장 필요로 하는데 이는 비슷한 문제에 직면 했을 때 함께 공유하고 토론을 통한 형식의 수퍼비젼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차원에서의 수퍼비젼에서는 정서적 교감의 부재와 표현력 부족과 서투른 의사소통 방식으로 멘토, 멘티간 오해를 받아 의욕을 상실 했을때 정서적인 지지와 격려, 공감를 받을 수 있는 정서적 차원의 수퍼비젼이 필요하며 이는 멘토링 활동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는 행적적인 차원에서의 수퍼비젼에서는 ‘장소 확보의 어려움’, ‘서류의 간소화’, ‘멘토 멘티 매칭’에 있어 일반적인 정보와 함께 관심사와 성향, 그리고 거리에 따른 우선적인 매칭과 담당 교사들의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기대효과로는 향후 멘토링 활동에 있어서 멘토링 활동의 효과성과 더불어 멘토의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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