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아 (상지대)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4집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15 - 162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전문 인력의 활동경험에 대한 학문적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서 결혼이주여성을 가장 현장에서 조력하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방문교육지도사들의 활동경험과 역량개발과정을 탐색하고 이들의 활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갖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현재 방문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방문교육지도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이것을 Hill, Thompson과 Williams (1997)의 합의적 질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방문교육지도사들의 경험은 ‘결혼이주여성의 특성’, ‘직무에 대한 인식’, ‘방문교육 어려움’, ‘방문교육방법’, ‘직무역량’, ‘방문교육을 통한 변화’의 6가지 영역으로 분류되었다. 결혼이주여성의 특성은 적응의 어려움, 대인관계 특성, 가족특성 및 자원으로, 직무에 대한 인식은 방문교육지도사 역할 및 방문교육활동에 대한 인식으로, 방문교육 어려움은 상황적 요인, 결혼이주여성 요인, 방문교육지도사 요인으로, 방문교육방법은 역할설정, 자원제공과 연계, 상담, 교육으로, 직무역량은 요구되는 적성, 직무자원, 역량개발방법으로, 방문교육을 통한 변화는 결혼이주여성의 변화,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인식 변화, 방문교육지도사의 개인적 변화, 직무수행에서의 변화라는 20개 하위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방문교육지도사의 효율적인 활동을 촉진하는 방안과 방문교육지도사 제도 운영 및 직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1-002545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