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호 (호남대학교) 방희명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2권 제3호 (통권30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40 - 74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비스 조직이자 공익조직으로서의 특성을 지닌 사회복지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고려할 때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은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이 연구는 클라이언트 폭력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검증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자료수집을 위해 G광역시의 민간영역 및 공공영역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226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인 클라이언트 폭력의 발생빈도는 5점 만점의 척도에서 1.83점의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조사되었으며, 하위유형별로는 정서적 공격, 신체적 공격, 재산상 피해의 순서로 발생 빈도가 높았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수준은 5점 만점의 척도에서 3.14점으로 측정되었다. 셋째, 클라이언트 폭력은 직무만족에 매우 약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클라이언트 폭력 외에 역할특성, 소진, 기관유형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비록 현재는 클라이언트 폭력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으나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앞으로 클라이언트 폭력의 위험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응방안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과 향후 클라이언트 폭력과 직무만족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보다 정교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이 언급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496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