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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수찬 (연세대학교) 이은혜 (연세대학교) 민진아 (연세대학교) 성지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3 - 26 (24page)
DOI
10.16881/jss.2020.10.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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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종사자의 클라이언트 폭력 경험 및 조직 차원의 대처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서울시 소재 사회복지기관에 종사하고 클라이언트 폭력피해 경험이 있는 13명의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는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사례 내 분석결과 첫째, 사회복지종사자들은 클라이언트로부터 다양한 유형의 폭력을 경험하였다. 둘째, 클라이언트 폭력 및 대처를 위한 매뉴얼이 마련되어 있었지만, 그 실효성이 부족했다. 셋째, 클라이언트 폭력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적 차원의 체계적 방안 마련이 요구되었다. 한편 사례 간 분석결과, ‘클라이언트 폭력 경험’, ‘폭력 경험 후 나의감정’, ‘조직 차원의 사회적 지지’, ‘사회복지조직의 분위기’, ‘직장생활에 미친 영향’이라는 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클라이언트로부터의 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법적 근거 및 통일된 매뉴얼 마련, 폭력에 대한 교육 등 조직 차원의 실천적․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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