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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Heeyeon (Seoul National University) Hong, Ki-Hyung (Sungshin W. University)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85 - 202 (18page)
DOI
10.18541/ser.2013.06.12.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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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애니메이션이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의 AAC 상징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사전/사후검사를 통해서 동적(애니메이션) 상징 교수를 실행하기 전과 후에 지적장애아동들의 AAC 상징인식 정확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고, 부가적인 연구목적은 지적장애아동의 상징인식 정확도에 있어서 지능, 학년, 생활연령 등에 따른 발달적인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가자들은 경도에서 중등도의 지적장애를 가진 22명의 초등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참가자들의 상징 인식 정확도는 11.6인치 화면의 슬레이트 PC에 장착된 20개의 정적상징들과 그에 대응하는 20개의 동적(애니메이션) 상징들을 이용하여 평가되었으며, 애니메이션 중재를 통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의 정적상징인식 정확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애니메이션이 상징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참가아동들의 상징인식 정확도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러나 참가아동들의 상징인식 정확도는 그들의 지능, 연령, 학년과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지적장애학생들이 참여했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더 많은 수의 지적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실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METHODS
Ⅲ. RESULTS
Ⅳ.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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