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태섭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1 - 4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초등교사들이 지니는 교수상황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에 대한 고정신념과 지각된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먼저 교수상황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에 대한 고정신념과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간의 상관을 살펴보았다. 고정신념은 7가지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의 하위구인 중 특히 교수지식,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은 노력을 통해 변화시킬 수 없다고 인식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자신의 교수지식,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의 정도를 낮게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테크놀로지 지식과 교수지식은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내용지식과 고정신념의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과 교사교육과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239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