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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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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전망 신학전망 18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74 - 188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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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라너(Karl Rahner)는 1967년 잡지 Neues Forum의 제16권에 이 논문을 기고하면서 당대에 레스책 콜라코브스키(Leszek Kolakowski)의 “부정적 신비주의로서의 유물론”(“Materialismus als negative Mystik”, Neues Forum, Juni-September, 1965), 아르민 뷜더무트(Armin Wildermuth)의 “그리스도교적 유물론”(“Christlicher Materialismus”, Neues Forum, Marz 1966), 에른스트 블로흐(Ernst Bloch)의 “계시로서의 유물론”(“Materialismus als Enthullung”, Neues Forum, Januar 1967)에 의해 전개된 유물론 논쟁에 참여한다. 영과 물질의 관계는 철학과 신학 안에서 지속적으로 다루어져 왔던 주제이다. 육체를 영혼이 머물고 있는 장소로 보는 관점이 있었는가 하면, 육체가 영혼에 주어지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었다. 또는 영을 그저 인간 상상력의 산물로 취급하면서 물질만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었다. 이에 직면해 라너는 영과 물질이 두 개의 서로 완전히 구분되는 존재방식이 아니라 한 존재자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두 가지 접근방식이라는 입장을 취한다. 그러므로 라너에 따르면 창조물 중에 그 어느 것도 순수한 영으로서 또는 순수한 물질로서만 존재할 수 없다. 모든 존재자는 영적인 물질이며, 더욱더 영적인 물질로 발전하는 방향으로 정향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교가 말하는 육신의 부활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 나타난 라너의 입장을 이해한 후 『세계 내의 영』(Geist in Welt)이나『말씀의 청자』 (Horer des Wortes)와 같은 그의 주요 저작들을 읽는다면 이 저작들이 다소 수월하게 읽혀질 수도 있으리라 여겨진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그리스도교적 통속적 관념론
Ⅲ. 무신론적 통속적 유물론
Ⅳ. 영과 물질에 대한 참된 그리스도교적 관점
Ⅴ. 인간의 통일성에 대하여
Ⅵ. 주체와 물질
Ⅶ. 모든 존재자는 물질적이다
Ⅷ. 세계는 영으로 정향되어 있다
Ⅸ. 물질은 실제의 전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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