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관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61 - 78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랜드마크에 대한 인지정도가 랜드마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봄으로써 지역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지역축제와 연관하여 파급효과를 모색해 보는데 있다.
강원도는 현재 광역도 중에서 가장 많은 94개(관광특산 41개, 전통민속 22개, 문화예술 14개)의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강릉시가 8개로 가장 많은데 비해 철원군은 2개의 가장 적은 축제를 개최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인 랜드마크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 지리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지리적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랜드마크 만족도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거주 지역에 따른 집단별 차이는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분석결과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랜드마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리적 요인은 대표특징, 대표위치, 유일성이다. 지역을 대표할 만한 특성과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가시성을 지니고 있는가의 여부가 중요하다. 둘째, 심리적 요인에서는 지역을 대표할 만한 무언가 새로움과 재미가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해당지역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필수성과 독특성 역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요인은 랜드마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반면 거주지역에 따른 랜드마크의 영향요인은 인지도와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향후 지역을 대표할 만한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해 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설계 및 가설의 설정
Ⅳ. 실증적 분석
Ⅴ. 분석의 정책적 함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2954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