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윤 (광주여자대학교) 양길승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1 - 33 (13page)
DOI
10.21298/IJTHR.2017.03.31.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랜드마크와 행동의도, 도시이미지에 대해 구조관계를 파악하고, 도시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6년 3월 1일부터 2016년 3월 31까지 설문지 총 210를 배포하였고, 총 202부를 회수하여 SPSS 23.0,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랜드마크는 3개의 요인이 도출되어 차별성, 상징성, 명소성으로 설정하였으며, 도시이미지에서도 2개의 요인이 도출되어 요인명을 정서적 이미지와 인지적 이미지로 설정하였다. 행동의도는 단일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랜드마크의 중요도를 파악한 결과 방문객들은 차별성, 상징성, 명소성 요인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랜드마크와 행동의도의 구조관계를 확인한 결과, 랜드마크의 모든 요인이 행동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랜드마크와 도시이미지의 구조관계를 확인한 결과, 랜드마크의 모든 요인이 도시이미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도시이미지와 행동의도의 구조관계를 확인한 결과, 도시이미지의 모든 요인이 행동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랜드마크와 행동의도 간에 있어서 도시이미지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보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랜드마크로서 방문객의 행동의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도시이미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방문객 유치전략을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조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2343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