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봉미희 (한양여자대학교) 정두연 (경희대학교) 서원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4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1 - 38 (18page)
DOI
10.24992/KJHT.2018.06.27.0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광지 이미지 중 인지적 관점에서 해석해 보고, 인지적 이미지와 전반적인 이미지, 재방문 의도, 추천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 및 최근 연구결과에 관한 종합적인 문헌고찰을 통해 인지적 이미지, 전반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2017년 7월 15일부터 31일까지 강원랜드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04부의 유효설문지가 빈도분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강원랜드 인지적 이미지는 물리적 요소(Functional Component), 심리적 요소(Psychological Component)와 이 두 가지 요소의 연속선상에 존재하는 믹스 요소(Mixed Component) 등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이미지 요소인 물리적 요소, 믹스 요소, 심리적 요소는 모두 전반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이미지 요소 중 물리적 요소와 믹스요소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적 이미지 요소 중 물리적 요소가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반적 이미지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방문 의도는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III.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3112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