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석종 (강릉원주대학교) 최종남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25 - 138 (14page)
DOI
10.21298/IJTHR.2020.9.34.9.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8년 동계올림픽 이후에 강릉시의 고유 관광자원과 올림픽 레거시를 활용한 관광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2018년 2월 9일부터 2월 25일까지 16일 동안에 강릉시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을 모집단으로 하여 300명을 대상으로 비확율 편의표집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강릉시 일원에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설문지 251개(유효표본)를 분석하였다. 강릉시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목적지 방문전과 방문후의 이미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적 방법과 실증적 방법을 병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강릉 방문 전후의 이미지는 차이가 있을 것이고 방문후의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했다. 분석결과, 관광지(강릉시)에 대한 이미지는 방문전과 방문 후에 차이가 있으며(가설1의 채택), 관광지 방문전과 후의 이미지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가설2 의 채택) , 방문 후의 인지적 이미지와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만족도는 완전매개, 그리고 정서적 이미지와 행동의도 간에는 만족도가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다(가설3의 채택)고 규명되었다. 따라서 관광지가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관광지에 대한 진정성 있는 정보를 관광객들에게 제공하여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실제로 방문하였을 때 사전 이미지에 부응할 수 있는 적정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1282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