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현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통권 제98권)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9 - 107 (19page)
DOI
10.31667/jhts.2023.03.98.8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에 따른 베트남 유학생들의 소셜미디어에서의 한국관광 정보에 대한 구전으로 관광지이미지와 관광지신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한국관광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잠재 베트남 관광객 유입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국내 베트남 유학생을 대상으로 약 6주 동안 설문조사가 수행되었으며 총 388부의 설문지를 연구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실증 분석은 다음의 결과를 제공한다. 첫째, 소셜미디어 구전정보 특성이 관광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한 결과 사실성, 중립성, 최신성은 관광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의성은 관광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지이미지는 관광지신뢰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지신뢰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베트남 유학생의 증가와 소셜미디어를 통한 구전에 대한 가치를 함께 인지함으로써 이에 따른 베트남 유학생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구전정보 특성과 한국관광지에 대한 이미지, 관광지신뢰 및 행동의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소셜미디어에서 얻은 한국의 관광 정보에 대하여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면 베트남 유학생들은 관광지를 신뢰하고 이에 관광지를 방문하고자 하는 의지에 대한 행동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결과를 통해 향후 베트남 관광객을 유치하며 전략적인 관리 방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에는 국내 다양한 지역에서 공부하는 베트남 유학생 및 다른 국가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구전정보 특성과 관광지이미지와 관광지신뢰 및 행동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고찰해 볼 것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6-001320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