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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숙 (신한대학교) 이정규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1권 제4호(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 - 22 (20page)
DOI
10.21581/jts.2019.11.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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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류 콘텐츠 소비와 한국 관광 의도의 관계를 관광지 이미지와 진지한 여가 이론을 통해 통합적으로 논의하는 데 있다. 기존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진지한 여가, 관광지 이미지, 및 관광 의도 관계에 대한 3개의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회수한 총 290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여 검정하였다. 탐색요인분석 결과, 진지한 여가는 “전문성/노력”, “지속적 혜택”, “독특한 기풍”, “여가 정체성”, “인내”의 5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관광지 이미지는 “즐거움”, “매력물”, “인프라”, “금전적 가치”의 4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진지한 여가로의 한류 콘텐츠 소비가 관광지 이미지 및 관광 의도에, 그리고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 의도에-부분적이지만-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검정하였다. 또한, 매개 효과 분석 결과, “지속적 혜택”, “독특한 기풍”, “여가 정체성”, “인내”는 관광지 이미지의 완전 매개 효과에 의해 관광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전문성/노력”은 직접 효과만 미침을 밝혀냈다. 본 연구는 한류 콘텐츠 소비로 인한 한국 관광이 관광지 이미지 이론뿐 아니라 진지한 여가 이론으로도 설명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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