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해 (인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49 - 162 (14page)
DOI
10.24992/KJHT.2020.04.29.03.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활동의 양이 증가함에따라, 음식은 관광활동의 기초적인 동기이다. 최근, 음식 자체는 내와 국외 관광활동의 기초적인 동기가 되어 지고 있다. 2015년부터 관광객의 수는 1300만명씩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관광지의 정서적이미지, 인지적이미지와 지역 특산음식점의 행동의도간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내국인 소비자들로부터 받은 총 300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0.0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결과에 따르면 관광지이미지의 정서적이미지는 특산음식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다. 둘째, 가설 2의 결과에 따르면 관광지이미지의 인지적이미지는 특산음식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특산음식점 행동의도의 선행변수로서 관광지이미지를 밝힘으로써 관련 이론의 확장에 기여하였으며, 국내 관광산업에서 음식관광 마케팅 전략 개발의 중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579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