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지연 (부산대학교) 김이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8호(통권 제1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33 - 246 (14page)
DOI
10.24992/KJHT.2018.12.27.08.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시아버드페어는 2009년 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이후로 매년 아시아 다양한 지역에서 개최되었으며, 2017년 국내에서 최초로 울산에서 아시아버드페어가 개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아시아버드페어를 방문한 방문객의 경험가치가 지역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으며, 두 번째로 축제 방문객의 경험가치에 따른 지역 이미지와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시아버드페어에 방문한 방문객을 편의추출법으로 선택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280부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불성실하거나 완성이 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73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은 SPSS 21.0을 활용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문객의 경험가치 중 ‘유희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는 지역의 정서적 이미지와 인지적 이미지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 가치’는 지역의 정서적, 인지적 이미지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의 정서적 이미지와 인지적 이미지 모두 방문객의 행동의도와 긍정적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축제 방문객의 만족이나 동의가 아닌 경험가치에 따른 지역이미지 그리고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향후 울산에서 버드페어를 개최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 또한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