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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지영 (경기대학교) 윤선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31 - 15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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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첫째,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둘째, 관광객과 지역주민간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2015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289부의 답변을 바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축제 이미지가 인지적 이미지인지 정서적 이미지인지에 따라서 영향력에 있어 차이점을 보였다. 지역주민의 경우 축제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모두 도시브랜드자산 중 거주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반면, 관광객에게서는 인지적 이미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축제의 정서적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 중 투자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그 효과는 지역주민보다 관광객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의 경우 축제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관광객의 경우 정서적 이미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향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마케팅에 있어 이론적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통해 도시브랜드자산의 가치를 증대하기 위해서는 축제 기획단계에서 도시브랜드자산 중 어떠한 이미지를 극대화할 것인지 고민하고 실질적으로 축제 마케팅에 응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 애호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축제의 정서적 이미지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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