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철 (건국대학교) 소라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73 - 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랑반 만 3세 인기아가 또래들과 놀이상황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그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어떠한 요구전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고자 이루어졌다. 서울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의 만 3세 사랑반 유아들에게 또래지명법을 사용하여 인기아를 선정하였으며, 개별면담, 교사면담, 참여관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만 3세 인기아는 놀이상황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누구에게 양보 해 줄까?”, “이게 더 좋은 거야!”, “내 말이 맞아!”, “나 안 해!”, “‘친구’랑 같이 써야지!”, “선생님한테 이를 거야!” 등의 요구 전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여섯 가지 언어적 요구전략에는, 타당한 근거에 바탕으로 둔 설득력 있는 직접적 요구전략, 청유, 의문형, 암시적 요구 등을 포함한 간접적 요구전략, 표면적으로는 요구내용이 드러나 있지 않지만 힘을 마련하기 위한 간접적 요구전략, 언어를 통해 위협하는 협박적 요구전략, 그리고 교사의 힘을 활용하는 요구 전략 등이 포함되어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언어적 요구 전략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