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71 - 1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최근 창의성과 더불어 인성발달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관심이 교육정책에도 반영되고, 창의성 및 인성 형성에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 창의성과 인성의 계발을 함께 추구하려는 창의ㆍ인성교육의 발달적 토대를 정신분석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새롭게 고찰해보고 이것이 앞으로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창의성과 인성의 관계를 재검토해 보고, 글로벌 지식사회에서 상생하기 위해 중요한 창의ㆍ인성의 발달적 토대를 어떻게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발달에 보다 적합한 창의ㆍ인성교육의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창의성과 인성의 발달
Ⅲ. 창의ㆍ인성교육을 위한 발달적 토대 재고
Ⅳ. 유아발달에 적합한 창의ㆍ인성교육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